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목디스크, 초기에 잡는 스트레칭 방법!

2030세대라고 안심은 금물, 미리미리 예방하는 생활습관

 

GIB 제공

기온이 뚝 떨어진 날, 목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활동량이 적어 뼈나 관절, 근육의 유연성이 떨어지는 겨울철에는 다칠 확률 또한 높다.

 

퇴행성 관절염이나 오십견, 허리 디스크 등의 질환은 이제 중장년층만의 문제가 아닌다. 최근에는 컴퓨터, 스마트폰의 잦은 사용, 좌식생활 등 목과 허리에 좋지 못한 자세와 생활이 습관화되면서 곳곳에 통증을 호소하는 2030세대들이 늘고 있다. 어깨와 뒷목 주위, 그리고 허리 근육이 긴장하면서 발생하는 통증이 주를 이룬다.

 

특히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2009~2014년 사이에 목디스크 환자가 약 29.7% 증가했다. 이처럼 목디스크는 당신도 모르게 찾아올 수 있는 ‘남 얘기가 아닌 나의 질환’ 이라는 뜻이다. 남 얘기가 아닌 만큼 당신도 목디스크가 어떠한 질병인지, 어떻게 해야 개선될 수 있는지 정확히 알 필요가 있다. 

 

GIB 제공

● 초기에는 목이 뻐근하고 결리는 느낌 → 손과 발의 저림, 어지럼증까지!

 

보통 초기에는 뒷목이 당기고 어깨가 뻐근하다고 호소하는 환자들이 많다. 장시간 컴퓨터에서 업무를 보는 직장인들은 빈번하게 나타나는 뒷목 통증이나 어깨통증을 당연하다고 여기기 쉽다. 흔히 ‘담’ 이라고 불리는 근육통과 헷갈리기 쉬우나, 스트레칭이나 충분한 휴식 후에도 통증이 계속되거나 원인 모를 두통이 장기간 지속되는 경우, 한쪽 팔의 특정 부위에만 저린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목디스크를 의심해보아야 한다.

 

원래 C자형을 유지해야 할 경추가 컴퓨터 모니터를 자주 보거나 스마트폰의 잦은 사용으로 부자연스럽게 굽다보면 어깨 아래로 목을 길게 뺀 ‘거북목’ 형태가 된다. 이러한 자세가 계속되면 자연스레 목디스크가 올 수 있는 것! 목디스크는 치료시기를 놓치면 쉽게 고칠 수 없게 되므로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

 

목디스크의 초기증상은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평소 자세를 교정하는 것만으로도 완화될 수 있다. 의자에 앉을 때는 엉덩이를 의자 깊숙이 넣고 앉는 것이 좋으며 틈틈이 하는 목 스트레칭을 통해 목과 어깨 근육이 경직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신체에 무리가 되지 않는 선에서의 마사지나 안마 치료요법을 받아보는 것 또한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기를!

● 목디스크, 초기에 잡는 스트레칭은 이것!

 

장시간 앉아 있는 직장인들은 자세교정과 함께 목, 어깨를 풀어 줄 수 있는 스트레칭을 더하는 것이 목디스크를 탈출할 수 있는 방법이다.

 

아래는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된 뻣뻣한 목 푸는 체조이다.

 

 

온라인커뮤니티 제공

▲ 두 손을 깍지 낀 후 앞으로 쭉 펴고 20초간 유지한 후 팔을 하늘로 뻗어 스트레칭 한다.
▲ 각지 낀 팔을 그대로 좌우로 움직이며 옆구리를 늘려주는 느낌으로 스트레칭한다.
▲ 한쪽 팔을 등 뒤로 젖힌 후 팔꿈치를 잡고 허리쪽으로 당겨준다. (교대로)
▲ 팔을 반대쪽 어깨로 당겨준 후 같은 방법으로 팔꿈치를 잡고 등쪽으로 당겨준다. (교대로)
▲ 처음과 같이 두 손을 깍지 낀 후 앞으로 쭉 펴고 20초간 스트레칭한다.
▲ 허벅지 옆으로 팔을 붙인 후, 손바닥을 반대로 돌려 스트레칭한다.
▲ 한쪽 다리를 배 쪽으로 들어 발목 스트레칭을 한다. (교대로)
▲ 무릎을 들어 교대로 5회씩 돌린다.

 

모든 과정은 신체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천천히 하는 것이 좋다. 목 뿐 아니라 어깨를 함께 스트레칭 하거나 팔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도 경추의 피로감을 덜어주는 방법 중 하나라고.

 

목결림, 어깨결림 등이 별것 아닌 만성질환이라 가벼이 여기는 당신도, 오늘 하루의 ‘보람찬 결과’ 라고 착각하는 당신도, 나랏일에 혈압이 올라 그런것이라 생각하는 당신도! 뻐근한 당신의 목은 절대 함부로 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하루 빨리 인지하기를 바란다.

 

간단한 스트레칭 한번으로도 예방할 수 있는 목 디스크, 활기찬 내일을 위해서라도 오늘부터 건강한 생활습관을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

https://youtu.be/FqHpIDuhLz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