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로 인해 지구온난화가 심각해진다고 하는데 지구온난화가 어떤 현상인지 먼저 쉽게 설명해보겠습니다.
지구온난화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지구온난화는 태양의 복사에너지가 지구의 표면에서 반사되어 지구 밖으로 나갈 때 대기층에 온실가스가 다시 지표면으로 되돌아와 지구의 평균 온도가 상승하게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로마에서 진행된 북극곰 터전을 지키기 위한 퍼포먼스>
국제 학술지인 네이처(Nature)에 게재된 한 보고서는 기후변화로 인한 세계적인 재앙을 막기 위해서는 지구의 기온 상승을 2도 이하로 낮춰야 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이 목표를 위해서 전 세계 화석 연료 대부분을 매장 상태로 남겨둬야 한다고 말하며, 지금까지 나온 연구보다도 더 자세한 근거를 제시했습니다. 이 보고서는 데일리 메일(Daily Mail), 가디언(Guardian), BBC 등 주요 외신에서 인용됐습니다.[WU1]
다행히 국제사회에서 지구온난화를 해결하려 노력을 하고 있답니다.
<지구온난화는 다양한 기후 재앙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지구 온도 상승 1.5℃ 제한 위한 국제적 약속인 파리협정이란?
지구 평균온도 상승 폭을 산업화 이전 대비 2℃ 이하로 유지하고, 더 나아가 온도 상승 폭을 1.5℃ 이하로 제한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기 위한 국제적인 약속입니다.
각국은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스스로 정해 국제사회에 약속하고 이 목표를 실천해야 하며, 국제사회는 그 이행에 대해서 공동으로 검증하게 됩니다.[WU2]
파리협정은 2016년 제23차 기후변화당사국총회에서 195개국의 만장일치로 채택됐습니다. 최근 미국의 탈퇴 선언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세계 탄소 배출의 87%에 달하는 200여 개 국가가 협정을 이행중입니다.
세계 7위의 온실가스 배출국가인 한국은 2030년까지 전망치 대비 37%의 온실가스 감축을 목표로 온실가스 감축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지구온난화가 북극곰에 미치는 영향은?
북극곰의 터전이 지구온난화로 인해서 위기에 빠져 있다고 하는데 그 이유를 아시나요?
<기후변화로 위기에 빠진 북극곰을 지켜주세요!>
북극은 지구 전체의 기후 시스템을 조절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북극 지역은 ‘북극 증폭(Arctic Amplification)’으로 알려진 현상으로 인해 지구의 다른 지역보다 두 배 이상의 속도로 온난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북극 증폭'이란 바닷물이 얼어서 생긴 얼음인 해빙이 물로 만들어진 얼음보다 더 빨리 녹아 생기는 현상입니다. 해빙의 감소가 빠르게 진행됨에 따라 알베도(빛에너지의 반사율)가 줄어 북극이 점점 더 따뜻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해빙을 옮겨 다니며 사냥을 하는 북극곰에게 지구온난화는 바로 삶의 터전의 문제입니다. 북금곰들은 삶의 터전을 잃고 먹이를 찾을 수 없는 치명적인 위기를 맞게 됩니다.
지구온난화로 바다얼음이 사라지면서 북극곰(Polar Bear) 개체수는 지난 10년 새 절반 가까이 급감했습니다.[WU3]
이는 북극곰만의 문제가 아닌 우리 모두의 문제입니다. 지구온난화를 막고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서는 파리기후변화협정과 같은 국가 단위의 노력뿐 아니라, 우리 개인의 노력과 작은 실천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린피스와 함께하는 지구온난화 해결방안은?
- 재생가능에너지 전환을 위한 요구
- 북극보호구역지정을 위한 요구
- 남극보호를 위한 요구
- 일상에서 탄소줄이기 실천하기
- 북극곰 보호를 위해 활동하는 환경단체 후원하기
우리에겐 시간이 없습니다.
북극 보호구역 지정을 위해 지금 동참해주세요!